본문 바로가기
TIL

2022.11.30 TIL

by 치우치지않는 2022. 12. 1.

1. 몸은 한계에 달한 하루였지만 정신만은 정말 행복했던 하루였다. 

2. 어제 시소실 설치 과제가 너무 많은 시간을 잡아 먹었다. 문제는 1. 내가 m1 맥북이어서 교수님이 올려주신 친절한 동영상을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패러렐즈를 깔아서 거기에 리눅스를 깔려고 해봤는데 fail. 2. 어쩔 수 없이 집에 있는 윈도우 똥컴.. 을 이용해서 깔아야 하는데 다운 받는 중간 중간 네트워크 문제라고 뜨면서 지혼자 다운로드 일시중지해버려서 다른 것도 못 하고 그것만 계속 보고 있었음. 3. 겨우겨우 다운 받았다? 버전 17(교수님이 주신 링크에서 고대로 받았음) 그리고 나서 우분투 깔려고 하니까 404 에러라네? 클라이언트 에러? 난 교수님이 주신 pdf 링크 들어간 죄밖에 없는데? (알고보니 굣님이 오카방에 링크 따로 보내주심.. 그거 안된다고.. 근데 그걸 제출하고 나서 앎..) 그래서 따로 내가 우분투 데스크탑 인스톨 들어가서 다운 받음. 그래서 이제 강의 보면서 따라 하려고 했는데? 왠 이상한 에러 뜨면서 자꾸 리눅스 서버가 안된다는 거임.. 그래서 구글링 바로 했지. 그랬더니 영어로밖에 안나옴.(여기서 귀찮았지만, 꾹 참고 영어 해석해 보니 뭐 cpu 가 너무 오래되면 최신 버전을 못 따라가서 생기는 에러래.. 그래서 다운그레이드하면 해결된대!) 어찌저찌 해결법 찾아서 이제 15로 다운그레이드 받으려고 했지! 근데 왠걸! 이미 상위 버전이 있어서 밑에 버전 깔려면 그 전 걸 지워야 한대! (여기서도 똥컴이라 설치, 삭제에 시간 겁나 많이 듦..) 그래서 그 전 거 삭제하려고 제어판 드갔는데 응? 변경만 있고 삭제가 없네?(여기서 영어를 좀 더 꼼꼼히 읽었더라면,,) 그래서 에라 모르겟다 lg 노트북(더 똥컴)에 새로운 마음으로 하자. 했는데 응? 용량 부족? 여기서 이제 개애애애애빡침. ㅋㅋㅋㅋㅋㅋㅋㅋ 나 자야하는데 공부도 못 하고 이게 뭐하는 짓거리지.. 윈도우 기준으로만 설명하시는 교수님 원망도 해보고 윈도우는 똥컴밖에 없는.. 맥북 산 나를 자책도 해 봤지만, 이런 걸로 현실은 바뀌지 않잖아... 그래서 정신 체리고 원래 놑북 돌아와서 해결법을 찾으려 삽질 삽질 삽질. 알고 보니 수정 버튼 누르고 나오면 창에 넥스트 버튼 누르면 삭제 옵션이 있는 거였음.. 아니 이런 프로그램 삭제 형식은 좀 통일하면 어디가 덧나냐고....... 그래서 삭제하고, 다시 15 버전 다운 바았더니, 오 이제는 다시 잘 된다! 여기서 1차 감격. 근데 문제는 아이디 비번 입력하는 칸이 안나옴.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이름이 우분투이고, 로그인하는 칸이 없었엄.. 그래서 어찌할까 생각하다가 환경설정에 유저에 내 이름 추가... 그리고 로그아웃 한 뒤에 다시 로그인하려니까 비번 치라고 하고, 터미널도 아이디로 잘 되어 있어서 걍 그거 캡처해서 냈다. 응 난 몰라. 과정이 어떻든 결과물은 캡처본 내는 거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ㅇ... 그래서 이거 때문에 ㄹㅇ 한 시간 자고 학교 갔다.. 그래도 깨달음은 얻었어.. 안되면 다른 방법 빠르게 찾아라.. 그리고 영어를 꼼꼼히 읽자.. (여차저차 제출은 함.)

3. 자프실 수업 가서 겁나 졸고? 아메리카노? 어림도 없죠? 예린이랑 공도 가서 컴구 공부랑 자구 써머리 씀. 그리고 컴구 수업 들으러 ㄱㄱ 

4. 컴구 수업 듣고 바로 gdsc 홈커밍 데이 행사 준비하러 간 다음에 현수막 달고 포토부스 준비하고, 사진 찍어드리고, 나도 사진 찍음. 3기분들 많이 오셔서 진짜 너무 좋았다ㅠㅠㅠㅠㅠ 내 인생에서 그나마 여유로웠던 2-1이 생각이 나구..ㅠㅠㅠㅠ 진짜 행복햇다. 오랜 친구 다시 보는 느끼뮤ㅠㅠㅠ gdsc ewha 영원해라!! 

5. 그리고 오늘 내가 평소 유튜브로 자주 접하던.. 쟈미님께서 와주셔서 진짜 좋은 q&a 해주셨다... 그리고 난 이 모든 걸 폰 메모장에 기록해 뒀지 .. 후후 

6. 네트워킹 시간 끝나고 지옥철을 타게 될 줄은 몰랐지.. 오늘 날도 엄청 추웠는데..다행히 버스는 일찍 와서 집에 무사히, 빨리 올 수 있었다. 내일부턴 다행히 정상운행이란다.  

7. 오자마자 자구 써머리 마저 써서 제출하고 한현경 도와주고 11시 30분에 2차행사 킥오프 있어서 그거 하고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나서 렌즈 빼고 한 숨 돌리고.. 인스타 업로드 정리하고... 이제 자려고 한다. 한 시간 밖에 못 자서 얼른 자야 한다. 그래서 오늘의 결론? 건강 챙기고 잠 챙기고 학교 공부 열심히 하고.. 개발 공부는 여유롭게 해도 괜찮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12.2 TIL  (0) 2022.12.03
2022.12.1 TIL  (2) 2022.12.02
2022.11.28 TIL  (0) 2022.11.29
2022.11.27 TIL  (0) 2022.11.28
2022.11.26 TIL (솝트 활동 회고와 앞으로의 방향성)  (0) 2022.11.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