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2022.07.14 TIL

by 치우치지않는 2022. 7. 15.

1. 리액트 다루는 기술, 모던 자바스크립트 각 50페이지씩 읽고 블로그에 정리

->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에서 내가 지난 번 팀프로젝트할 때 삽질을 통해서 얻었던 교훈이 책에 예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럴 때 보면 그냥 처음부터 책으로 효율적으로 공부하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 반 그래도 플젝으로 아파봤으니까 기억에 오래 남겠지 하는 희망(?) 반의 감정이 드는 것 같다. 참고로 해당 부분은 자식 컴포넌트에서는 props 를 읽는 것밖에 하지 못 한다는 것이다. 즉 부모 컴포넌트로부터 물려받은 props 의 경우 수정이 불가하다는 것. 이걸 몰라서 crud 구현하는데 계속 자식 컴포넌트에서 어떻게 하면 부모 것 받아와서 update 시키지 고민했었다. (메인페이지에서 수정 전 와이어프레임 -> 모달창으로 update 구현하기) 허무하긴 하지만 시간을 되돌릴 수도 없는 거고.. 그래.. 애초에 불가하다는 사실을 지금이나마 안 것에 감사하자..! 

 

2. introduction to docker 블로그에 배운 내용 잘 정리해 두었다. 욕심 내지 않고 학습 목표대로 도커 build, run, debug 하는 법과 publish 하는 방법 이렇게 네 가지를 확실히 가져가는 것을 목표로 정리해 두었다.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팀 단위로 무엇인가를 하는 것인데 좀 더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질문같은 것 정리해 두고 블로그 내용도 공유해서 팀 블로그로 만들면 나중에 포트폴리오에 링크로 제출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건 일단 톡방 좀 더 지켜보면서 소통이 많아지면 그때 가서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아서 우선 보류. 

 

3. mbti 가 리뉴얼되었다고 해서 뉴 버전의 mbti 검사를 해 보았는데 estj-a 가 나왔다.. 뭔가 바쁘게 살면 estj 가 좀 여유로울 때는 isfp가 나오는 것 같다. 사실 나는 istp 가 나올 거라 생각했는데.. e 랑 j 가 나왔다는 건 좀 의외의 결과라 신기했다.. 

 

4. 요즘 영어 공부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터라 영어 공부 자원을 찾고 있었는데 학교 이메일로 학교 전자 도서관에 어떻게 신청하면 뉴욕 타임즈, 월스트릿저널 등 영자 신문을 공짜로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오늘 잠 자고 일어나자마자 등록할 예정이다. 

 

5. 세바시 켈리 최 강연을 들었는데, 역시 사람은 말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이 반이다는 생각을 했다. 세상의 주인공은 절대 내가 아니고 그렇기에 인생은 주관의 연속이다. 그래서인지 똑같은 상황을 두고도 부정적인 언어를 내뱉고 그 말로 인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자꾸 그쪽 길로 빠지게 되는 것 같다. 일례로 내가 고3 때 한 문제 차이로 최저를 못 맞추는 꿈을 꿨는데 그 꿈에 괜히 의미부여 했다가 진짜로 한 문제 차이로 최저를 못 맞췄었다. 지금이니까 웃으면서 얘기할 수 있지 진짜 그때는 세상이 끝나는 줄 알았.. 부정적인 생각을 아예 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그런 생각이 들 때는 빨리 털어버리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부정적인 언어를 뱉는 것은 의식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이니 장난으로라도 절대 뱉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신에 계속해서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을 상상하고 긍정적인 말들을 해주고 내가 내 스스로를 아껴주고 존중해 주면 나도 모르게 좋은 일들이 계속 들어오는 것 같다. 쓰다 보니 글이 길어졌는데 그래서 결론은 좋은 말, 좋은 생각만 하면서 살자! 이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07.16 TIL  (0) 2022.07.17
2022.07.15 TIL  (0) 2022.07.17
2022.07.13 TIL  (0) 2022.07.15
2022.07.12 TIL  (0) 2022.07.13
2022.07.11 TIL  (0) 2022.07.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