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2022.08.22 TIL

by 치우치지않는 2022. 8. 23.

1. 오늘 동아리 등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큰 그림을 결정했다. 내 결정의 근간에는 'be different' 딱 이 문장 하나만 남겨두었고, 이 문장을 기반으로 선택을 했다. 우선, 오늘 개발자 커뮤니티의 중요성에 대해 절감하는 계기가 있었다. (책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를 읽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GDSC 이화 코어 멤버에 지원하고자 한다. 그리고 내년에는 AUSG 에도 지원하고자 한다. (현재까지 내가 아는 개발자 커뮤니티는 그 두 곳 뿐이므로) 그리고 내년에 기회가 되면 GDSC 이화 리드에 지원하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커뮤니티 활동을 지속하며 커뮤니티 리더십을 발휘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다. 두 번째로 세오스는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파이썬을 새롭게 배워야한다는 리스크도 있었고 이번에는 백엔드 개발을 좀 집중해서 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솝트 서버 파트에 지원하고자 한다. 이번 솝트 31기 키워드가 유대,  몰입, 도전인데 내가 추구하고 지향하는 가치와 딱 맞아떨어졌고, 솝트에서 스터디를 통해 열정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섰기 때문이다. (그래도 운영진분들께 질문은 많이 드리도록 하자. 잘 알아보고 들어가야 후회가 없다.) 사실 솝트가 워낙 유명하니까 be different 측면에서 맞지 않는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umc 라는 동아리에 지원을 해 볼까도 생각을 해 보았다. 그런데 우선 그쪽은 java spring 을 쓰기도 하고, 솝트에 들어가서 진짜 제일 열심히 하는 일인자가 됨으로써 차별화할 수는 없는걸까? 그리고 이미 gdsc 멤버를 하면서 커뮤니티 쪽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기도 하고, 또 외국계를 타겟팅한 나만의 무기도 하나 있고 하니까 공통된 활동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나쁘지는 않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물론 솝트를 하면 여기에 집중해야 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개인적인 시간들이 많이 없어지기는 할 것이다.) 또 솝트의 경우 내가 아는 좋은 선배들이 거쳐가신 곳이라 나도 꼭 경험해 보고 싶었어서 지원을 안하면 후회가 남을 것도 같았다. 가서 솝커톤도 참여해 보고 싶고, 세미나도 들어보고 싶고, 앱잼, 데모데이도 경험해 보고 싶고 그렇게 재밌다는 네트워킹도 해 보고 싶다. 9월 즘에 모집을 시작할 것 같아서 아직 시간도 좀 있고 해서 그 동안에 지원서 쓸 시간도 있고. 기타 여러 이유로 인해 솝트는 서버파트로 지원하는 것으로 맘을 굳혔다. (저 진짜 간절해요.. 제발 붙여주세요 제발..)

2. 독서 

셜록홈즈 - 셜록홈즈의 모험 완독,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수학의 정석, 코스모스, 셜록홈즈 - 셜록 홈즈의 사건, life of pi, 부의 지혜, 변신

3. 오운완 

(30분 걷기)

4. 코드카데미 백엔드 부분 공부하고 공부한 내용 정리해서 티스토리에 정리해 두었다. 

5.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공부 

6. nest js 슬랙 클론 코딩 강의 사둔 것 2강 보았다. 어제 안되던 mysql 은 설치를 완료하였다.. 그러나 앞으로는 express.js 에 집중하는 것이 먼저인 것 같아서 이 강의는 잠시 뒤로 미뤄둘 생각이다. 

7. css grid 공부를 오랜만에 했다. 친구가 html css 관련해서 질문을 해서 내가 답변해 주려면 지난 번에 공부한 내용을 다시 상기시켜야 하기 때문에 ㅎㅎ 오랜만에 css 공부를 했더니 재미있었다. 

(대충 질문과 답변 내용을 얘기하자면, 친구는 grid 를 cloum 4 row 2 로 짠 상황에서 텍스트는 grid 적용이 되었는데 이미지는 적용이 안되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라는 취지로 질문을 해 주엇고, 나는 그 둘을 하나의 div 로 묶은 다음 전체 div 에 클래스명을 주어서 div 를 grid 로 적용하라는 답변을 주었다. 그리고 친구가 고맙다는 소식을 전해 왔다. 이렇게 도움을 줄 수 있게 실력을 쌓게 도와주신 모든 사람들과 상황과 환경에 감사함이 드는 사건이었다. 그리고 이럴 수록 더더욱 커뮤니티 리더십의 힘을 느낀다. 대답 잘 해주려고 더 열심히 공부하고 싶어지니까. (열정 활활..))

 

+ 그리고 나도 다른 분께 도움을 받았다 ^^

 

이렇게 심플하게 물었는데

이렇게나 장문의 답변을 해주셨다. 나도 언젠가 더 실력을 키워서 저 분처럼 problem solver gold 를 달고 싶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08.26 TIL  (0) 2022.08.27
2022.08.25 TIL  (2) 2022.08.26
2022.08.21 TIL  (0) 2022.08.22
2022.08.20 TIL  (0) 2022.08.21
2022.08.19 TIL  (0) 2022.08.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