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30 TIL
1. 어제 til 에서 적지 않은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행복을 찾아서' 라는 영화를 봤다는 것이다. 예전부터 보고 싶었던 영화긴 하나, 해야 할 것들이 있었기에 어제 볼 계획은 없었는데 충동적으로 결정해서 보았다.
이 영화는 찢어지게 가난했고 운도 따르지 않았던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치열하게 노력하여 자신이 그토록 원하던 일자리를 갖게 된 한 남자의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영화를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그 중 가장 첫번째로 했던 생각이 '생각이 모든 것을 창조한다.' 였다.
삶은 가치중립적이다. 다시 말해 늘 빛과 그림자가 있다. 어느 삶이 더 낫고, 어느 삶이 더 못한가에 대해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다만, 늘 빛에 집중하고, 빛에 대해 생각하고, 빛에 대해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둠밖에 볼 줄 모르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빛에 집중하는 사람은, 빛을 볼 기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더 좋은 기회,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잡는가 하면 어둠에 집중하는 사람은 무엇이 그리도 무서워서인지, 움츠려있고 눈을 가리고 있다. 마치 세상밖이 무서워 껍데기 안에서 나오지 않는 거북이처럼. 그래서 눈앞에 있는 기회도 놓치게 된다.
이 영화에서의 남자 주인공은 빛을 볼 줄 아는 사람이었고, 남자 주인공의 아내는 어둠밖에 모르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똑같은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남자는 희망의 끈을 놓치 않고, 불평하지 않고, 어떻게 해서든 원하는 바를 이루었으며 여자는 그런 남편과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자신의 손으로 버려 버렸다.
늘 긍정적인 사고와 목표 지향적인 사고를 강조하고, 집중하려 노력하는 나에게도 삶이란 알 수 없는 것이기에, 빈번히 시련이 찾아올 것이다. 그러나 그런 순간이 올 때마다 난 이 영화의 남주인공이 그러했듯, 어떻게 해서든 극복할 것이고, 이겨낼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생각의 힘을 떠올릴 것이며 내가 가진 지혜를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 내 삶의 길에 큰 바위가 놓여 있다면, 그것을 치우려 하지 않고, 돌아갈 수 있는 지혜 말이다.
2. 오늘은 알고리즘 스터디 진도를 쫓아갔다. 특히 텍스트 에디터 만드는 백준 문제가 쉽게 풀리지 않아서 오랫동안 끙끙대었다. 일순간 아 나는 왜 이렇게 똑똑하지 못하지라는 생각에 괴롭기도 했으나, 이까짓게 뭐라고. 이것도 어차피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문제일 뿐이야. 라며 스스로를 다독였고, 끝내 내 힘으로 문제를 풀어낼 수 있어 뿌듯하고 감사했다.
3. 오늘의 독서는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 아직 초장이라 뭐라 이야기할만한 줄거리는 없지만, 내가 존경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추천하는 인생 책이라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책이다.
4. 부산 가는 ktx 예매 완료! 2월 20, 21, 22 이렇게 3일은 내가 나에게 주는 포상 휴가이다. 그러니 그 전에 빡세게 공부해 두어야 한다..ㅎ
5. 그리고 오늘 pr 템플릿을 직접 만들었다! 헤헤 만들고 보니 별 거 아닌데 잘 만들었는지는 의문이다. 써보면서 레벨업 시켜야 겠다.
6. 늘 생각에 주의하자. 말 조심 이전에 생각을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독서하자. 글을 쓰자. 생각하자. 이 세가지 습관이 나를 경제적 자유가 있는 곳에 데레다 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모든 과정을 인생 자체를 즐기자. 나는 태어난 것만으로도 엄청난 행운을 타고 난 것임을 잊지 말고, 이 유한한 삶에 감사하자.